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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과 식감 떨어지는 ‘대체육’…MZ세대 70% “그래도 먹겠다”

MZ세대 ‘환경 고려 식탁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 인식 

“대체육 소비, 동물복지 문제 근절에 도움” 53.2%

 

 

국내 MZ세대 10명 중 7명은 ‘환경을 생각해 대체육으로 식탁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전국 2030세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체육’ 인식 관련 온라인 설문 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기업 에이티커니는 글로벌 시장에서 일반 육류 점유율이 2025년 90%에서 2030년 72%로 줄고, 2040년에는 소비되는 육류의 60%를 대체육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조사에서 MZ세대는 67.6%가 대체육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대체육으로 음식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 이유’로 “환경을 생각해서”라는 응답이 71.4%로 가장 많았다.


또 53.2%가 “대체육 소비가 동물복지 문제 근절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환경, 동물복지에 대한 높은 관심이 대체육 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드러난 대목이다.


전체 응답자 가운데 “대체육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42.6%로 MZ세대 10명 중 4명은 대체육을 섭취해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해 본 대체육 종류로는 샌드위치나 샐러드에 들어가는 햄 등의 ‘돼지고기 대체육’(40.6%)이 가장 많았다. 햄버거 패티 등에 들어가는 ‘소고기 대체육’(34.5%)이 뒤를 이었다.


아직 대체육을 경험해 보지 못한 대상 중 “앞으로도 경험해 볼 의향이 없다”고 밝힌 응답자는 21.8%에 그친 반면, 78.2%가 “대체육을 먹어본 경험은 없지만 향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맛과 식감은 소비를 주저하게 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먹어본 경험이 있지만, 앞으로 대체육을 찾을 의향이 없다”고 한 응답자 중 72.3%가 “대체육의 맛과 식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