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돈 생산성·지제 건강 강화한 신제품 집중 조명 PSY 격차 해소위해 설계·관리기술 전방위 제시 “같은 실수 않겠다” 선진국 경쟁 대비 전략 공유 ㈜팜스코(대표이사 김남욱)는 지난달 26일 충남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 2025 팜스코 2차 캠페인’(Beyond Limits, 2025 Farmsco 2nd Campaig) 미팅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구성원 160여명이 참석했으며, 양돈·축우·양계 세션을 통해 축산업의 현황과 대응 전략을 제시하고, 신제품을 공유하며 대한민국 축산업의 평균을 끌어올리기 위한 해법을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기준을 올리고, 평균을 바꾸자=첫 발표에 나선 박정현 양돈PM은 “국내 돈가는 2011년 이후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상위 10%와 하위 10% 농가의 MSY 격차가 11두에 달한다. PRRS 등 질병 리스크와 글로벌 무역 불확실성 속에서 국내 사육두수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성적의 격차를 좁히고, 기준을 올리고, 평균 자체를 끌어올리는 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돈 산업은 선진국과의 경쟁 속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며, 그 해법으로 리더맥스GT 모
경북 영천에 있는 ㈜무계바이오 농업회사법인에서 생산한 유기질 액상비료 50t이 베트남 수출길에 올랐다. 지난 13일 열린 수출기념 선적식에는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 이정우 영천시 부시장, 한동윤 한돈협회 영천시지부장 등이 참석해 2만 달러 규모의 ㈜무계바이오의 베트남 수출을 축하했다. ㈜무계바이오는 지난해 7월 축분을 이용한 친환경 유기질 펠릿비료를 베트남에 처음 수출한데 이어 이번에 돈뇨(돼지오줌) 발효액을 이용한 친환경 액상비료를 개발해 베트남 수출을 이어갔다. 액상비료는 대한한돈협회 영천시지부와의 계약을 통해 양돈농가에서 원료인 돈뇨를 수급하고 무계바이오의 고도화된 기술로 가공한 제품이다. ㈜무계바이오 관계자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K-친환경 비료가 동남아 해외 시장에서도 크게 인정받아 해외 바이어들의 수출 요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수출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 포천시는 가축분뇨를 자원화한 액비의 이용 및 유통을 촉진하기 위해 액비유통전문조직과 시설채소연합회간 ‘액비 시범공급 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날 백영현 시장을 비롯해 장성산 포천시시설채소연합회장, 축산관련기관 단체장 등 약 16명이 참석했으며, 협약식과 함께 액비유통협의체 제2차 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는 협약 이행을 위한 사전 절차와 기술적 사항이 중점 논의됐다. 특히 토양오염 방지를 위한 적정 액비 사용량 산정 및 시비처방서 발급, 비료 성분검사를 통한 안정적인 품질 관리 등의 절차가 안정적인 액비 공급과 화학비료 사용 저감에 필수적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포천시는 지난해 한돈협회와 협력해 ‘가축분뇨 액비추비 이용확대 관련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협회는 지난 4월 최종보고회를 통해 액비 활용 결과 농가의 비룟값 절감, 토양 및 농산물 품질 제고 등의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포천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액비의 공급체계 구축, 유통 활성화 기반마련, 품질 및 안정성 확보를 도모하고 관내 경종농가에 안정적으로 액비를 공급할 계획이다.
영업지구부장 대상 통합교육…하절기 전략 공유 신제품 '베러잇'·'베이비 밀크' 생산성 극대화 고온 스트레스·번식 저하 대응 솔루션 집중 소개 CJ피드앤케어가 하절기 축산농가의 생산성과 수익성 향상을 위해 영업지구부장을 대상으로 신제품과 전략을 공유하는 통합 교육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고온 스트레스와 번식력 저하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이 대거 발표됐다. CJ피드앤케어는 지난달 4일 본사 을지트윈타워에서 영업지구부장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을 실시하며 영업조직의 역량 강화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진행했던 양돈·축우캠페인 결과에 대한 검토와 시상을 하는 한편, 하반기 전략과 하절기 프로모션 및 제품에 대해 소개하고,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돈파트는 하반기 전략 발표와 함께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를 통해, 고객들의 생산성 향상과 수익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정보들로 하반기를 준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오한진 양돈R&D는 “하절기 고온 스트레스와 질병 상황 속에 부족해지는 영양소를 보강해주고, 섭취량을 높여주는 스페셜팩 ‘베러잇(Better Eat)’과 포유 모돈의 섭취량 저하로 부족해진 모유를 대
“사료용 국제 곡물 가격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전년 대비 8% 이상 하락하는 등 하향안정세를 보일 전망이다. 특히 상반기에 강세를 보였던 환율도 점진적 하락이 예상된다.” 최상구 농협사료 곡물구매부장은 지난 4일 열린 전국축협배합사료가공조합장업무협의회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농협사료에 따르면 2025년 10월 도착분까지 수입원료 가중평균 구매단가는 전년 259불에서 239불로 평균 8% 하락했다. 이중 수입 주원료(옥수수, 소맥, 대두박)의 가중평균 구매단가는 전년 평균 277불에서 259불로 6% 내렸다. 가격 하락 시황은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 시세를 기준으로 옥수수는와 소맥, 대두박은 각각 1.6%, 0.2%, 24.9% 하락했다. 향후 곡물 시황은 글로벌 생산량 증가로 인한 안정화 기조 속에 남미 수요가 집중되면서 상승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2025/2026년 옥수수 생산전망이 2024/2025년 생산량 대비 4% 증가(USDA 수급보고서)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미국과 남미 등 주요 생산국의 순조로운 파종과 생장으로 가격 하방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준의 금리 인하 속도 조절로 상반기 1480원까지 상승했던 환율도 하반기
상반기 성과점검 및 생산성 혁신·비용절감 통한 수익성 강화 논의 양돈계열화 등 사업확장·WOOSUNG VALUE-UP 로드맵 점검 ㈜우성과 ㈜우성사료(대표이사 한재규)는 지난 9일 본사에서 상반기 성과와 하반기 경영전략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2025년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회장, 대표이사를 비롯해 본부장, 팀장 등 주요 임직원 45명이 참석해 상반기 주요 성과와 실적을 되돌아보고, 하반기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과 실행 계획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또한 반려동물 사업 및 양돈계열화 확대 등 미래 성장 엔진 사업 추진 방향과 WOOSUNG VALUE-UP 3단계 로드맵을 공유하며 사업 다각화 및 수익기반 안정화 전략도 함께 점검했다. 한재규 대표이사는 “국내외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생산성 혁신과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 힘쓰고, 미래 성장사업 추진을 통해 내실을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우성은 최근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 성과와 중장기 전략을 투명하게 공개했다. 이를 통해 동물복지, 환경경영, 지역사회 기여 등 책임 있는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며, 지속가능한 성
양돈 농가 위기 극복위한 전략적 해법 공유 ‘발란스 PRO’ ‘초이스 UP’ 여름철 사료 리뉴얼 스마트팜 솔루션과 세무전략으로 경영 지원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은 최근 대구 인터불고 엑스코 호텔에서 ‘2025 선진 양돈전략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양돈 농가가 직면한 복합적인 경영 위기를 점검하고, 수익성 확보를 위한 전략적 해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영남지역 양돈 농가와 대리점 관계자, 선진 임직원 등 90명이 참석했다. 현재 국내 양돈 산업은 ASF 재확산, 사료비 상승, 고온 스트레스 등 복합적인 악재로 위기에 놓여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비육돈의 섭취량과 증체 속도가 눈에 띄게 떨어지면서 농가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선진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CT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사양관리 체계부터, 빠른 출하일령을 지원하는 사료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선진의 대표 사료 제품인 ‘발란스’와 ‘초이스’를 새롭게 리뉴얼한 ‘발란스 PRO’와 ‘초이스 UP’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두 제품은 지금까지 약 10년간 농가에서 꾸준히 선택받아 온 사
카길애그리퓨리나(대표이사 박종억)는 갓난돼지가 7주령에 17kg을 달성한 경우 그렇지 못한 자돈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증체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7월 17일 퓨리나 갓난돼지 ‘네오피그의 날’을 앞두고 전국의 양돈농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전했다. 퓨리나는 초기성장에 따른 7주령 자돈의 1kg 증체는 출하체중 3~4kg 차이의 격차를 보여 빠른 성장으로 출하일령을 3~5일 당기는 등 사료요구율은 물론, 돈방 회전율 개선으로 농장 수익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퓨리나에 따르면 전 세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스타벅스 커피 가격은 맥도날드의 ‘빅맥지수(Big Mac Index)’와 함께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비공식 지표로 꼽힌다. 실제로 스타벅스 커피 가격은 각국의 소득 수준과 생활비 차이를 어느 정도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면 스타벅스 지수도 함께 오르는 경향이 있다. 이와 유사하게, 양돈 농가에서도 단기적인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7주령 17kg’, 일명 ‘717지수’를 활용할 수 있다. 농장의 수익성이 개선되면 717지수도 함께 상승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농가들이 생산